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건전한 신용카드 사용 관련 온라인 캠페인

148,554

당신이 모르는 사이에 가까이 다가온 금융 범죄의 위험

올 6월 대출업자의 꾐에 빠져 본인 명의의 휴대폰을 개통하고 300만 원의 빚을 진 피해자의 사례가 이슈화 되었습니다. 100억원대의 피해를 준 내구제대출 사기조직이 검거되기도 하였지요. 자칫 잘못하다간 피해를 봤음에도 가해자가 될 수 있는 금융 범죄. 미션을 수행하여 금융 범죄 위험에서 탈출하세요!

HOW TO

게임방법

1. 금융 범죄 단속하기 : 대표적 금융위기 유형 확인하기 2. 대출 위기 극복하기 : 대출 위기 상황 탈출하기

  • 시작
  • 1단계
  • 2단계
  • 탈출
Start

피해를 보고도 처벌받을 수 있는 금융 범죄 단속하기

보이스피싱이 금융 범죄의 전부? 요즘 유행하고 있는 금융 범죄를 확인해 범인을 검거해주세요!

Start
피해를 보고도 처벌받을 수 있는 금융 범죄 단속하기 피해를 보고도 처벌받을 수 있는 금융 범죄 단속하기
금융 범죄 관련 메시지를 하나씩 클릭하여 어떤 범죄인지 확인해 보세요
  • 휴대폰이나 전자제품을 구입/렌탈하게 하여 약간의 현금을 준 뒤 브로커가 그 기계를 되팔거나 범죄에 이용하는 사기입니다. 본 적도 없는 제품의 렌탈 비용을 지불해야해 큰 손실을 얻을 수 있으며,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사기죄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내구제대출로 개통했다면 바로 해지하고 기계값의 일부를 납부하는게 소송에서 유리해요!
    검거완료
  • 브로커가 개입해서 대출 요건이 되지 않는 사람에게 서류를 위조해 대출을 받게 해주고 수수료를 가로채 가는 대출 사기입니다. 원하여 작업대출을 한 것이 아니더라도 서류를 조작하는 데 함께 했다는 이유만으로도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브로커와의 문자나 통화를 저장해서 증거를 확보하면 소송할 때 도움이 되어요!
    검거완료
  • 통장이나 체크카드를 브로커에게 빌려주고 현금을 받는 범죄입니다. 통장을 빌려주기만 하여도 범죄에 동조한 것이 되어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을 빌려주면 현금을 준다는 광고는 신고하거나 차단해요!
    검거완료
다시 검거하기

대출 시 직면할 수 있는 위기 극복하기

미션을 해결하여 대출 시 처할 수 있는 위기에서 탈출하세요!

Start
대출 시 직면할 수 있는 위기 극복하기 미션을 해결하여 대출 시 처할 수 있는 위기에서 탈출하세요!
(급하게 돈이 필요해요. 대출받기 버튼을 클릭해 대출을 받으세요.) 채무서 금 이천만 원 (20,000,000원) 을은 갑에게 금 이천만 원을 빌린다. 대출이자는 1년에 30%이며, 을은 갑에게 1년치 이자를 먼저 갚고, 이자를 제때 갚지 못할 경우 이자에 이자를 매긴다.
대충이행
(대출 받을 때에는 아래 사항을 주의해야 해요. 불법 대출 신고는 금융감독원 1332)
다음
협박하는 채권자 어떻게 해결할까요? a : 지금 사정이 안 좋아서 이자는 다음달에 드리면 안될까요? b : 사정 봐줄 수 없어요. 빌린 돈 당장 갚으세요! a : 한 번만 봐주세요 b : 당장 돈 앞 갚으면 당신 직장이랑 당신 집에 다 말할 거야
a : 변호사님. 채권자가 자꾸 협박을하는데 어떡하죠? b : 불법채권추심을 하면 고소할 수 있습니다. a : 엇 정말요? b : 네 채권자에게 계속하여 불법채권추심을 할 경우 고소한다고 알려주세요. 휴~ 고소한다고 했더니 더 이상 협박하지 않아요. 채무자 또는 관계인을 폭행, 협박, 체포, 감금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신용정보나 개인정보를 누설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져요.
다시 선택하기 NEXT
a : 채권자가 직장에 연락한다고 불법채권추심을 하는데 도와주세요. b : 불법채권추심은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는 행위입니다. a : 감사합니다. b : 신고 접수되었으며, 조치 취하겠습니다. 휴~ 불법행위를 신고했더니 불법채권추심이 근절되었어요. 오후 9시부터 오전 8시 사이에 전화, 문자, 방문하여 독촉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또한, 가족이나 직장에 연락하고 돈을 대신 갚으라고 협박하는 것도 불법이기에 증거를 확보하고 금융감독원(1332)이나 경찰서(112)에 신고하세요.
다시 선택하기 NEXT
a : 자꾸 협박이 와서 변호사 님이 대신 채무독촉을 받아주세요. b : 네. 이제 채권자는 대리인인 저에게만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a : 이제야 살 것 같네요^^ b : 걱정 마세요~ 휴~ 채무자 대리인 제도로 독촉 스트레스에서 벗어났어요 변호사가 대신하여 채무독촉을 받아주는 ‘채무자 대리인’ 제도가 있는데, 대리인 선임 시 채무자에게는 직접 연락을 할 수 없게 되지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 문의하면 무료로 제도를 이용할 수 있어요.
다시 선택하기 NEXT

연령별 히든 미션 받기

  • 해피빈님 의 히든 미션 - 휴대폰 깡을 조심하세요! 급전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휴대폰 개통 시 돈을 빌려주는 일명 ‘휴대폰깡’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나중에 기계값과 위약금, 요금, 소액결제대금 등을 모두 다 지불해야해요. - 안전한 대출기관을 이용하세요! 대출이 필요할 때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만 29세 이하 청년에게 5.4%의 이율로 빌려주는 대학생 청년 햇살론과 같은 안전한 대출기관을 이용하세요.
  • 해피빈님 의 히든 미션 - 전자금융사기 예방 서비스에 가입하세요 공인인증서 재발급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300만 원 이상 이체 시 본인인증을 강화하는 서비스로 부정 이체를 예방할 수 있어요. - 보안카드보다 안정성이 높은 OTP를 이용하세요 보안카드 번호가 유출되는 경우 무제한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나 OTP를 이용하면 무제한적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 해피빈님 의 히든 미션 -평소 악성코드 탐지 및 제거를 생활화하세요 인터넷 뱅킹 등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 악성코드 탐지 및 제거를 주기적으로 수행하고 의심이 될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118)에 문의하세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계좌 비밀번호나 보안카드 사진을 저장하지 마세요 전자기기의 분실이나 메모리 해킹이 발생했을 때 금융거래정보가 유출되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요.
  • 해피빈님 의 히든 미션 -보이스피싱을 조심하세요 자녀나 본인이 범죄에 연루되어 있다고 속여 특정 장소에 돈을 인출해서 보관하라는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의심스러울 때에는 소속, 성명을 요구한 후 해당 관공서에 전화하여 재확인해요.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는 클릭하지 마세요 출처가 불문명한 링크나 파일을 열면 악성코드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요. 악성코드는 금융 거래 시 파밍, 피싱 메모리 해킹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에요.

본 캠페인 콘텐츠 제작은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와 함께 하였습니다.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

서울시 중구 다동길 43 한회빌딩 11층, 02-2138-1806, creditcardfund@naver.com